언어재활 공부

신경언어 파트 11 - 인지장애와 치매

짱또리더 2022. 11. 1. 0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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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치매의 기타 원인

3-1. 수두증

-뇌척수액이 뇌실, 척수로부터 재흡수되는 것이 방해되면서 생기는 것

-이에 뇌책수액을 흉부로 빠져나가게 하는 션팅이라는 의학적 처지를 하는데, 대부분의 환자들은 저절로 회복하나 일부는 경도~중등도의 치매수준을 보임. 하지만 소수의 환자는 함묵증, 전반적 인지기능장애를 보이기도 함.

3-2. 크로이츠펠트-야콥병

-빠르게 진행하는 치매이며 매우 드물지만 치명적 질환

-프리온이라는 단백질의 전염성 입자가 중추신경계에 침범하여 발생

-크로이츠펠트-야콥병의 증상은 다양하나 치매는 항상 나타남

<인지장애와 치매의 평가>

정신상태 평가

1-1. 서울신경심리검사(SNSB)

-한국에서 표준화된 신경심리학적 검사, 소검사로 K-MMSE, SVLT, PRAXIS, Calculation, Stroop Test, COWAT, KBNT, GDS, Barthel-ADL 등이 포함

1-2. 간이정신상태검사(MMSE)

-단시간 내에 노인에게 간단하게 인지기능과 치매여부를 평가하기 위한 표준화된 검사도구

(지남력, 기억력, 주의집중 및 계산, 언어기능, 이해 및 판단)

*치매등급

-전반적 퇴화 척도(GDS)와 임상치매 평가척도(CDR)를 주로 사용한다.

-GDS : 1,2,3(경도인지장애), 4(중증도의 인지장애), 5(초기 중증의 인지장애), 6(중증의 인지장애), 7(후기 중증의 인지장애)

-CDR : 0. .05(경도인지장애), 1(경증), 2, 3(증증), 4, 5(말기)

2. 주의력 평가

2-1. 지속적 주의검사(Substained Attention Test)

-일정시간 동안 주의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검사

-문자소거과제, 기호소거과제

2-2. 선택적 주의검사

-여러 가지 자극 중에서 방해 요소를 소거하고 본인이 선택한 요소에만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을 검사

-스트룹검사 : 글자를 읽는 것이 아니라 색상을 읽어야하는 과제

2-3. 교대적 주의검사

-두 개 이상의 서로 다른 인지적 활동이 필요한 과제들 사이를 오고가며 과제를 수행하는 능력을 검사

-기호잇기검사

2-4. 배분적 주의검사

-여러 종류의 과제를 한꺼번에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검사. 예를 들어 스트룹검사를 하다가 노래가 들릴 때 마다 박수를 치게 하는 과제를 동시에 수행하게 함.

<치매 언어치료>

초기단계

1-1. 기억

1. 간격-회상 훈련(SRT) : 기억강화 훈련

-훈련과 회상의 간격을 점점 늘려가는 것으로 처음에는 즉각적으로 따라하게 하다가 점점 시간을 늘려 긴 간격을 두고 기억하게 함.

-SRT는 치매로 인하여 서술기억(외현기억 에피소드, 의미요소(단어, 개념 등)에 어려움을 보이며 경중도의 치매환자들에게 사용됨. 또한 치료는 반복적으로 자주 수행하여야 함.

-단서-행동연합 : /구어적 단서에 따라 행동을 수행하게 함

-얼굴사물연합 : 자극을 들려주고 얼굴/사물을 선택하게 함

-오류 없는 학습 : 오류반응을 반복하면 기억력이 강화될 수 있으므로 이에 사용하는 훈련법, 보조기구 : 전자계획표, 기억책/수첩-미래기억에 대한 어려움을 도와줄 수 있도록 고안

1-2. 의사소통

1. 촉진책략

-의사소통 시 겪는 어려움에서 빠져나오기 위한 전략

-돌려 말하기, 의미/음소 단서 활용

2. 적응책략

-의사소통이 어려울 때 다시 조절하는 전략

-대화 시 상태방에게 물어봄으로써 도움을 요청

3. 인생-경험책략

-추상적 표현에 어려움을 보이는 환자에게 사용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셜명

4. 스크립트 : 초기 치매 환자들의 이야기 주제 및 결속성을 유지하기 위함.

*초기 치매 그룹치료의 목적

-자기표현을 격려,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 자신의 긍지를 높임, 인지처리과정을 자극

2. 중기단계

-어려움이 증가하면서 보호자(감독인)의 역할이 중요해지며 환자 독립성은 줄어듦. 초기단계에 사용했던 의사소통 책략을 잊기 시작하고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능력이 점점 감소하면서 고립됨-치매환자의 의사소통 상대자로서 의사소통 행동을 촉진시킬 수 있는 보호자의 역할을 부여함.

-환자의 말을 해석하지 말고 문자 그대로 받아들여라

-환자의 이해수준을 고려하여 말을 해라.

-환자의 의견을 묻거나 쉬운 질문 등을 대화에 참여시켜라.

-환자를 존중하고 환자와 적극적으로 의사소통하여라.

-비의도적 표현(의도적으로 내뱉은 말이 아닌 무의식적으로 배고프네 등)을 무시하지마라

*중기 치매 그룹치료의 목적

-지남력 보존, 인지처리과정 자극, 의사소통능력의 보존, 대인행동의 강화

3. 말기단계

-말기 환자들은 집 또는 시설에서 격리 조치되기 쉬운 경향이 있음.

-말기단계에서는 의사소통적인 면보다는 일상적 행동 중재에 중점을 둠

-보호자로 하여금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법을 독려하는 중재를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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