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재활 공부

유창성장애 파트 9 - 말더듬 치료

짱또리더 2022. 11. 16. 0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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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더듬 치료

<말더듬 치료의 역사>

암시법 -1930년대에 주로 사용, 사설센터에서 그룹치료로 진행
-치료사를 믿도록 유도 : 위협, 최면술, 자기 암시 및 간접 암시
=보철기구 사용 강요, 휘파람 상자, 전자박자기
=나는 말더듬을 극복하고 유창한 말을 할 수 있다 라고 암시함
다른 곳에 주의 돌리기 다른 곳에 주의를 돌리면서 말더듬을 고칠 수 있다고 봄
-다른 목소리로 말하기, 전류충격, 다른 활동을 하면서 말하기, 외국어 말하기, 방언으로 마하기, 다른 사람 소리로 말하기
설득법 -암시법과 유사하나 설득법은 이보다 논리적이고 이성적임
-대화를 통하여 단계적으로 더듬지 않을 수 있다고 설득
=더듬지 않을 수 있다/더듬을 필요가 없다라고 설득
=숨씹기방법 : 입을 크게 열고 혀와 입술을 많이 움직이면서 씹도록 함
풀림치료법
(이완치료법)
-1920~1940년대 미국과 영국에서 유행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게 하고 휴식 강조
-타이름 지시 후, 이완되고 부드러운 발성 및 문장말하기
박자치료법 -일정한 박자에 맞추어 말을 하게 함
-청각적, 시각적, 촉각적 박자를 이용
-유지+전이가 어려움

 

<말더듬 치료의 목표>

자발유창성 -정상인의 정상유창성을 의미함
-말속도 및 운율은 정상적
-정신적, 육체적 노력은 거의 없고 자연스럽게 말을 함
조절유창성 -말을 더듬는 사람이 스스로 말을 조절하고 겉으로 봐서 자발유창성과 비슷한 상태를 유지함
-말을 자발유창성과 비슷하나 대상자가 의도적으로 감시하고 말더듬 순간을 조절하고 통제함
수용말더듬 -말더듬이 눈에 띄게 나타나지만 그리 심하지 않음
-말을 더듬되 편안한 마음으로 더듬음

 

치료를 위한 의사결정

<Zebrowski 1997 의 치료 방향>

구분 결정방향 1 결정방향 2 결정방향 3 결정방향 4
말더듬 시작 이후의 기간 0~6개월 6~12개월 12~24개월 24~36개월
진단 시 연령 18개월~3 2~4 2~5
말더듬 시작 연령
3세 이전 3세 이전
가계력 없거나 아동기에 회복된 가족, 구성원이 비교적 소수
성별 여자/남자 여자 여자
부수행동 거의 없거나 전혀 없음
음운적, 언어적, 인지적 문제 동방
부모가 음절반복, 연장의 감소보고
치료계획 A : 5
B : 4점 이하
C : 7 D : 6점 이하 E : 4점 이하

 

<Yairl & Ambrose 2005의 말더듬 회복을 보여주는 증상>

회복의 증상 청신호 지속의 증상 적신호
말을 더듬는 친척이 없음 만성적 말더듬의 가족력
말을 더듬었다가 회복된 친척이 있음 계속 말을 더듬는 친척
여자 남자
발병 후 1년 이내 SLD(비유창) 감소 말더듬 시작 후 1년 이내 SLD수의 변화가 없거나 심해짐
치료사와 부모에 의해 평가된 중증도 감소 치료사와 부모에 의해 평가된 중증도 변화가 없거나 심해짐
발병 후 1년 이내 기간 동안 말을 더듬음 발병 후 1년 이상 말을 더듬음(특히 여자)
이차적 움직임 감소(머리와 눈 움직임) 이차적 움직임 출현이 변화 없거나 증가함
많은(>3)부분 단어 반복 반복은 거의 없음
반복의 속도가 느림 반복의 속도가 빠름
아동 또는 부모의 비유창성에 대한 반응은 거의 없음 아동이나 부모가 비유창성에 대해 크게 반응
동반된 학습 또는 의사소통 문제 없음 학습 또는 의사소통 문제가 동반됨
일찍 말더듬이 시작되었고(2~3) 표현언어능력이 뛰어남 말더듬이 늦게 시작되었고(3~4) 음운발달이 지체됨

 

<말더듬 치료방법>

전통적인 말더듬 치료 프로그램 유창성 완성법

-체계적이고 단계적으로 유창한 말산출 방법을 새롭게 합슥하는 방법

1. 일반적인 치료방법

-행동주의 이론에 기초

-호흡, 후두, 조음의 결함으로 인해 말을 더듬는 사람들이 생긴다고 믿음

-치료절차 : 집중적인 치료(3~4, 100시간)

1단계 -말더듬이 있는 사람 인터뷰
-말더듬이 있는 사람의 다양한 상황에서 더듬는 말 샘플 : 텍스트 읽기, 전화상황에 말하기, 거리에서 낯선 사람과 말하기
-치료시작
2단계 -집중적인 치료
변형단계 : 연장(느리게 말하기, 모음을 연장해서 말하기)





3단계 유지
-매일 연습, 다른 상황에서 기술을 사용하여 연습하기
-가능한 한 자주 사용하기
,단점 -단점 : 자연스럽지 않고 재발 위험성 높음
-장점 : 어떠한 기술을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유창한 말을 할 수 있음, 유창함이 전이가 잘 되며, 성공률이 좋지만 모두에게서 일어나는 것은 아님

 

2. 유창성 완성법 종류

2-1. 집중유창성 훈련

-뇌신경의 감각 운동과정의 결함에 그 원인이 있다고 생각, 즉 뇌신경의 기능저하로 인하여 말더듬이 생긴다고 주장

-치료 : 부드러운 말의 의식적 산출 훈련 강조

=느린 말속도, 풀린 호흡, 힘들이지 않고 구절의 발음을 시작하기

=구절발음의 계속성 유지, 적절한 구절 나누기와 쉼, 적절한 운율, 효과적인 발표능력

-치료의 목표 : 자발유창성

-에릭슨 의사소통 태도척도 사용

-치료 프로그램

=유창성 훈련단계 : 분당 50음절(100음절)에서 막히지 않는 말을 배움

=유창성 완성단계 : 7분 말하기를 실시

=전이단계 : 가족과 대화 시 치료기법 사용, 치료실 밖에서 집중 전이 훈련(2주째 전이), 스스로 평가, 문제해결 능력, 자기강화능력

-유지과정 : 자조그룹(self-help)에 참가하여 경험 공육 및 조언 획득

 

2-2. DAF 프로그램 자료수집 중요

-조작적 조건화 및 프로그램 치료법을 사용하여 말더듬 치료 주장

-치료목표 : 자발유창성 또는 조절유창성

-치료

=확립 : DAF을 통한 적절한 지연시간으로 훈련, 말소리 연장 효과로 말소리 감소

=전이 : 쉬운 상황에서 어려운 현장상황으로의 전이

=유지 : 치료 종결 후 약 2년 동안 점검

 

2-3. 정밀유창성 프로그램 자료수집 중요

-발성 및 조음 근육들의 불협음이 말더듬의 원인이라고 주장

-치료

=치료절차 : 음절을 연장하여 부드럽게(근육 긴장 없이) 발음하는 방법 가르침

=치료순서 : 음절단위1음절2음절3음절 낱말짧은 문장즉흥적 대화 단계로 훈련

=언어단위 증가에 따라 음절의 연장길이 점차 감소, 대화단계에서는 정상속도 유지

-전이 : 전화로 물건사기, 개인접촉, 무장 수 점차 증가(100시간 집중훈련, 단계마다 자료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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