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창성장애 파트 9 - 말더듬 치료
말더듬 치료
<말더듬 치료의 역사>
암시법 | -1930년대에 주로 사용, 사설센터에서 그룹치료로 진행 -치료사를 믿도록 유도 : 위협, 최면술, 자기 암시 및 간접 암시 =보철기구 사용 강요, 휘파람 상자, 전자박자기 =나는 말더듬을 극복하고 유창한 말을 할 수 있다 라고 암시함 |
다른 곳에 주의 돌리기 | 다른 곳에 주의를 돌리면서 말더듬을 고칠 수 있다고 봄 -다른 목소리로 말하기, 전류충격, 다른 활동을 하면서 말하기, 외국어 말하기, 방언으로 마하기, 다른 사람 소리로 말하기 |
설득법 | -암시법과 유사하나 설득법은 이보다 논리적이고 이성적임 -대화를 통하여 단계적으로 더듬지 않을 수 있다고 설득 =더듬지 않을 수 있다/더듬을 필요가 없다라고 설득 =숨씹기방법 : 입을 크게 열고 혀와 입술을 많이 움직이면서 씹도록 함 |
풀림치료법 (이완치료법) |
-1920~1940년대 미국과 영국에서 유행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게 하고 휴식 강조 -타이름 지시 후, 이완되고 부드러운 발성 및 문장말하기 |
박자치료법 | -일정한 박자에 맞추어 말을 하게 함 -청각적, 시각적, 촉각적 박자를 이용 -유지+전이가 어려움 |
<말더듬 치료의 목표>
자발유창성 | -정상인의 정상유창성을 의미함 -말속도 및 운율은 정상적 -정신적, 육체적 노력은 거의 없고 자연스럽게 말을 함 |
조절유창성 | -말을 더듬는 사람이 스스로 말을 조절하고 겉으로 봐서 자발유창성과 비슷한 상태를 유지함 -말을 자발유창성과 비슷하나 대상자가 의도적으로 감시하고 말더듬 순간을 조절하고 통제함 |
수용말더듬 | -말더듬이 눈에 띄게 나타나지만 그리 심하지 않음 -말을 더듬되 편안한 마음으로 더듬음 |
치료를 위한 의사결정
<Zebrowski 1997 의 치료 방향>
구분 | 결정방향 1 | 결정방향 2 | 결정방향 3 | 결정방향 4 |
말더듬 시작 이후의 기간 | 0~6개월 | 6~12개월 | 12~24개월 | 24~36개월 |
진단 시 연령 | 18개월~3세 | 2~4세 | 2~5세 | |
말더듬 시작 연령 | 3세 이전 | 3세 이전 | ||
가계력 | 없거나 아동기에 회복된 가족, 구성원이 비교적 소수 | |||
성별 | 여자/남자 | 여자 | 여자 | |
부수행동 | 거의 없거나 전혀 없음 | |||
음운적, 언어적, 인지적 문제 동방 | 무 | 무 | 무 | |
부모가 음절반복, 연장의 감소보고 | 유 | 유 | 유 | |
치료계획 | A : 5점 B : 4점 이하 |
C : 7점 | D : 6점 이하 | E : 4점 이하 |
<Yairl & Ambrose 2005의 말더듬 회복을 보여주는 증상>
회복의 증상 청신호 | 지속의 증상 적신호 |
말을 더듬는 친척이 없음 | 만성적 말더듬의 가족력 |
말을 더듬었다가 회복된 친척이 있음 | 계속 말을 더듬는 친척 |
여자 | 남자 |
발병 후 1년 이내 SLD(비유창) 감소 | 말더듬 시작 후 1년 이내 SLD수의 변화가 없거나 심해짐 |
치료사와 부모에 의해 평가된 중증도 감소 | 치료사와 부모에 의해 평가된 중증도 변화가 없거나 심해짐 |
발병 후 1년 이내 기간 동안 말을 더듬음 | 발병 후 1년 이상 말을 더듬음(특히 여자) |
이차적 움직임 감소(머리와 눈 움직임) | 이차적 움직임 출현이 변화 없거나 증가함 |
많은(>3)부분 단어 반복 | 반복은 거의 없음 |
반복의 속도가 느림 | 반복의 속도가 빠름 |
아동 또는 부모의 비유창성에 대한 반응은 거의 없음 | 아동이나 부모가 비유창성에 대해 크게 반응 |
동반된 학습 또는 의사소통 문제 없음 | 학습 또는 의사소통 문제가 동반됨 |
일찍 말더듬이 시작되었고(2~3세) 표현언어능력이 뛰어남 | 말더듬이 늦게 시작되었고(3~4세) 음운발달이 지체됨 |
<말더듬 치료방법>
전통적인 말더듬 치료 프로그램 – 유창성 완성법
-체계적이고 단계적으로 유창한 말산출 방법을 새롭게 합슥하는 방법
1. 일반적인 치료방법
-행동주의 이론에 기초
-호흡, 후두, 조음의 결함으로 인해 말을 더듬는 사람들이 생긴다고 믿음
-치료절차 : 집중적인 치료(3~4주, 100시간)
1단계 | -말더듬이 있는 사람 인터뷰 -말더듬이 있는 사람의 다양한 상황에서 더듬는 말 샘플 : 텍스트 읽기, 전화상황에 말하기, 거리에서 낯선 사람과 말하기 -치료시작 |
2단계 | -집중적인 치료 변형단계 : 연장(느리게 말하기, 모음을 연장해서 말하기) |
3단계 | 유지 -매일 연습, 다른 상황에서 기술을 사용하여 연습하기 -가능한 한 자주 사용하기 |
장,단점 | -단점 : 자연스럽지 않고 재발 위험성 높음 -장점 : 어떠한 기술을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유창한 말을 할 수 있음, 유창함이 전이가 잘 되며, 성공률이 좋지만 모두에게서 일어나는 것은 아님 |
2. 유창성 완성법 종류
2-1. 집중유창성 훈련
-뇌신경의 감각 – 운동과정의 결함에 그 원인이 있다고 생각, 즉 뇌신경의 기능저하로 인하여 말더듬이 생긴다고 주장
-치료 : 부드러운 말의 의식적 산출 훈련 강조
=느린 말속도, 풀린 호흡, 힘들이지 않고 구절의 발음을 시작하기
=구절발음의 계속성 유지, 적절한 구절 나누기와 쉼, 적절한 운율, 효과적인 발표능력
-치료의 목표 : 자발유창성
-에릭슨 의사소통 태도척도 사용
-치료 프로그램
=유창성 훈련단계 : 분당 50음절(→100음절)에서 막히지 않는 말을 배움
=유창성 완성단계 : 7분 말하기를 실시
=전이단계 : 가족과 대화 시 치료기법 사용, 치료실 밖에서 집중 전이 훈련(2주째 전이), 스스로 평가, 문제해결 능력, 자기강화능력
-유지과정 : 자조그룹(self-help)에 참가하여 경험 공육 및 조언 획득
2-2. DAF 프로그램 – 자료수집 중요
-조작적 조건화 및 프로그램 치료법을 사용하여 말더듬 치료 주장
-치료목표 : 자발유창성 또는 조절유창성
-치료
=확립 : DAF을 통한 적절한 지연시간으로 훈련, 말소리 연장 효과로 말소리 감소
=전이 : 쉬운 상황에서 어려운 현장상황으로의 전이
=유지 : 치료 종결 후 약 2년 동안 점검
2-3. 정밀유창성 프로그램 – 자료수집 중요
-발성 및 조음 근육들의 불협음이 말더듬의 원인이라고 주장
-치료
=치료절차 : 음절을 연장하여 부드럽게(근육 긴장 없이) 발음하는 방법 가르침
=치료순서 : 음절단위→1음절→2음절→3음절 낱말→짧은 문장→즉흥적 대화 단계로 훈련
=언어단위 증가에 따라 음절의 연장길이 점차 감소, 대화단계에서는 정상속도 유지
-전이 : 전화로 물건사기, 개인접촉, 무장 수 점차 증가(100시간 집중훈련, 단계마다 자료수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