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재활 공부

유창성장애 파트 10 - 말더듬 치료

짱또리더 2022. 11. 17. 0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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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말더듬 수정 접근법 MIDVAS

일반적인 치료방법

-Van Riper 고안

-말더듬으로 인한 공포, 회피, 부수행동으로 일상생활에 문제가 생긴다고 보고 있음

-스스로의 말을 통제할 수 있는 수용말더듬을 목표로 함

-단계 : 동기부여-증상확인-둔감화-변형-점근-안정화

동기부여 치료사와의 신뢰형성단계
-대상자의 말더듬 증상에 참여하기
=말더듬 형태 설명, 부수행동, 느낌 설명
=말더듬 흉내심리적 느낌을 더 정확히 느끼기 위해
=말을 더듬을 때 권유하고 용기를 주기 위해
-말더듬에 대한 이해
=녹음테이프로 진전, 중급단계이 남아 있는 말더듬 들려주기
=정상인도 정상 비유창이 있다고 알려주기
-유창성 목표 안내
증상확인 자기 스스로 말더듬을 확인/분석/직면하기
-초기에는 스스로 찾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말을 더듬는 다른 샘플 자료를 제공하여 찾는 방법을 알려줄 수도 있음
-스스로 확인할 때에는 유창하려고 노력하지 않아야 함
-다양한 상황에서 샘플을 얻도록 함 : 사람들의 부정적인 반응, 의사소통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상황공포에 대한 반응, 자아의식에 대한 반응, 대상자 유창성
둔감화 -말에 대한 공포 및 상황공포를 스스로 조절하고 강한 자신을 만드는 게 목적
-동기부여와 증상확인을 통해 말더듬은 자연스럽고 이해 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으면서 말더듬에 대한 둔감화가 일어남. 이때 공포상황에서 의도적인 거짓 말더듬을 사용하도록 권유함. 거짓 말더듬을 다양한 상황에 접목시킴으로써 공포를 둔감화 하도록 함
-숙제를 이용 : 부정적인 반응에 대한 둔감화, 의사소통 스트레스에 대한 둔감화, 상황공포에 대한 둔감화, 낱말공포에 대한 둔감화
변형 -여러 가지 형태로 더듬을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하고 배움
-숙제 : 낱말공포, 상황공포, 의사소통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걱정 및 근심, 당황 또는 사람들의 부정적인 태도의 변형
점근(=수정) -정형화된 말더듬 형태를 다른 형태의 말더듬으로 바꾸는 것
-쉽고 편안하게 말더듬 순간을 변형
예비책 -더듬을 수 있는 상황을 예측하여 잠시 소리 내지않고 발음을 연습
-방법
=말산출과 관련된 근육의 긴장을 줄이고 말함
=긴장이 풀린 낱말의 말소리들을 연결하면서 동시 조음하도록 함
=긴장되지 않은 낱말을 말하기 시작하면 말소리에 집중하지 않고 말소리 사이에 신경쓰고 발음하도록 함
빠져나오기 -말을 더듬을 때 낱말의 나머지 부분을 부드럽고, 잘 조절된 연장을 사용하여 마무리함
-방법
=예비책을 이용하다가 실패할 경우 이용
=말을 하다가 더듬게 되면 나머지 부분은 부드러운 연장으로 낱말을 끝냄
취소 -빠져나오기 실패할 때 사용
=말을 더듬을 때 잠시 말 멈추기
=자신의 느낌과 행동을 살피기
=다시 말을 시도 초기에 말했던 방법과는 다른 방법으로 시도
-방법
=빠져나오기를 사용하다 실패한 경우 이용
=말더듬이 나타나면 말을 멈추고 말더듬 당시의 느낌과 다른 느낌을 가지고 말을 시작해봄
-가르칠 때 : 취소 빠져나오기 예비책
-실제 : 예비책 빠져나오기 - 취소
안정화 -재발의 비율에 따라 성공여부 결정
-줄어드는데 목표(2년 동안 관찰)
-유창성 강화 : 반향말, 혼잣말하기
-거짓 말더듬 : 자랑스럽게 재현
-계속적으로 스스로 평가
-저항력 키우기 : 의도적으로 상황에 들어가기

 

<말더듬 수정 치료법 VS 유창성 완성 치료법>

구분 말더듬 수정 치료법 유창성 완성 치료법
치료목표 행동 더듬는 순간 유창성 유도방법
유창성 목표 자발유창성 또는 조절유창성 또는 수용말더듬 자발유창성 또는 조절유창성
느낌(심리) 및 태도 -느낌(심리) 및 태도를 치료의 주요대상으로 함
-느낌 등을 치료하지 않고 핵심행동만을 치료할 경우 말더듬이 재발할 가능성이 많다고 생각함
-느낌(심리) 및 태도에는 거의 관심을 두지 않음
-핵심행동이 치료되면 느낌 등은 저절로 정상으로 돌아온다고 생각함
유지방법 취소, 빠져나오기, 예비책의 유지와 느낌 드으이 변화에 관심을 가지고 살핌 유창성 유도방법의 유지를 점검함
치료방법 -언어재활사와 대상자의 상담식 상호작용
-객관적인 자료 수집을 주요시 하지 않음
-엄격하게 구조화된 언어치료사와 대상자의 상호작용
-프로그램화된 치료과정
-객관적인 자료 수집을 매우 중요시함

 

3. 통합적 유창성 치료

3-1. 말더듬은 기질적인 요인과 환경적, 심리적인 요인들이 서로 통합, 교류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것이므로 절충적이고 통합적인 방법으로 치료해야 함

3-2. Guitar&Gregory 제안한 통합적 유창성 치료절차

-말더듬 이해하기

-부정적 감정과 태도 줄이기

말더듬을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고 접근, 말더듬에 대해 토의하기

-회패행동 없애기

회피 행동(단어 및 상황)의 확인, 둔감화하기

=거짓 말더듬

=말을 더듬었을 때 말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다는 느낌 갖도록 하기

-새로운 언어 패턴을 수립하고, 말하는 기술 개선하기

ERA-SM : 이완되고 부드러운 움직임을 낱말에서 우선 연습하고 구, 연결구어 등에서 연습하는 것으로 정상적인 유창성을 강화하는 것을 강조함. 정상적인 말속도 조절, 크기, 말로 표현하기 등을 목표로 함

-일반화하기 : 자기가 치료사 되기, 상황별 유창성 유도하기

 

4. 말더듬 중증도에 따른 치료접근법

(1) 통합치료 : 중간급 및 진전

목표 느낌&태도 특징&치료방법 치료과정
핵심행동
-말더듬수정법 : 말더듬의 순간 수정
-유창성 완성치료법 : 유창성 향상기법 통합해서 사용
-자발, 조절, 수용
말더듬 수정법에 따라 치료 -면담식 상호작용
-프로그램화된 치료기법 가미
=계속 자료수집 진전 점검
-숙제를 통해 자가 치료사가 될 수 있도록 함
-말더듬 확인하고 대면하기
-부정적 느낌, 태도 및 회피행동 줄이기
=터놓고 이야기하기
=의도적으로 두려운 낱말 사용
=말더듬 순간 얼어붙기
=의도적으로 거짓 말더듬

 

(2) 통합치료 : 경계선 급 말더듬

목표 느낌&태도 특징&치료방법 치료과정
통합치료(/간접)
-간접 : 치료목표를 핵심행동이 아닌 가족과 아동의 상호작용, 태도와 행동으로 함
-직접 : 비유창성에 관심을 두지 않고 유창한 부분을 촉진시킴
아직 자신이 말을 더듬는 사실을 부담스럽게 느끼지 않음 /간접 치료 차이가 별로 없음
-간접 : 가족들의 행동변화, 가정의 환경 개선, 면담 및 상담의 방법, 정확한 자료 수집하고 진전정도 측정
-직접 : 유창성을 촉진하고 여러 가지 사회적 강화함
-가족이 참관하여 집에서도 전이될 수 있도록 함
간접치료
-가족 간의 상호교류 형태 파악
-가족들의 참여
-치료의 첫 회기 : 상호작용의 시범, 가족들의 일상변화
-치료의 둘째 회기 : 유지
직접치료
-가벼운 말더듬 시범보이기
-어린이의 적극적 차료
-의도적 말더듬
-말더듬 변형

 

(3) 통합치료 : 초기 말더듬

목표 느낌&태도 특징&치료방법 치료과정
자발유창성 : 유창한 말을 강화 -다루지 않음
-마음의 부담이 보이면 둔감화 과정을 거침
-단순한 것부터 시작하여 복잡한 구조로 진행
-느린 말 형태 모델링
-치료실에서 집으로 전이
-말더듬이 없어지지 않으면 쉽게 더듬는 방법을 익힘
-유지를 위한 감시 및 변형 필요없음
-종결 후 2년 정도는 주기적 재평가
-엄격하게 자료수집
유창성의 확립 전이
-선행자극 : 언어재활사에서 부모로, 언어치료실에서 어린이집으로, 홑낱말에서 운반구, 홑문장에서 2~4문장으로, 대화, 느린 말소도에서 정상으로 직접모델링에서 간접모델링으로 바꿔나감
-유창성 방해 요인들에대한 둔감화(선택과정)
-말더듬 순간의 수정(선택과정)
-유창성 유지 : 2년 동안 지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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