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재활 공부
유창성장애 파트 10 - 말더듬 치료
짱또리더
2022. 11. 17. 0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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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말더듬 수정 접근법 – MIDVAS
일반적인 치료방법
-Van Riper 고안
-말더듬으로 인한 공포, 회피, 부수행동으로 일상생활에 문제가 생긴다고 보고 있음
-스스로의 말을 통제할 수 있는 수용말더듬을 목표로 함
-단계 : 동기부여-증상확인-둔감화-변형-점근-안정화
동기부여 | 치료사와의 신뢰형성단계 -대상자의 말더듬 증상에 참여하기 =말더듬 형태 설명, 부수행동, 느낌 설명 =말더듬 “흉내”냄 – 심리적 느낌을 더 정확히 느끼기 위해 =말을 더듬을 때 권유하고 용기를 주기 위해 -말더듬에 대한 이해 =녹음테이프로 진전, 중급단계이 남아 있는 말더듬 들려주기 =정상인도 정상 비유창이 있다고 알려주기 -유창성 목표 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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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상확인 | 자기 스스로 말더듬을 확인/분석/직면하기 -초기에는 스스로 찾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말을 더듬는 다른 샘플 자료를 제공하여 찾는 방법을 알려줄 수도 있음 -스스로 확인할 때에는 유창하려고 노력하지 않아야 함 -다양한 상황에서 샘플을 얻도록 함 : 사람들의 부정적인 반응, 의사소통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상황공포에 대한 반응, 자아의식에 대한 반응, 대상자 유창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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둔감화 | -말에 대한 공포 및 상황공포를 스스로 조절하고 강한 자신을 만드는 게 목적 -동기부여와 증상확인을 통해 말더듬은 자연스럽고 이해 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으면서 말더듬에 대한 둔감화가 일어남. 이때 공포상황에서 의도적인 거짓 말더듬을 사용하도록 권유함. 거짓 말더듬을 다양한 상황에 접목시킴으로써 공포를 둔감화 하도록 함 -숙제를 이용 : 부정적인 반응에 대한 둔감화, 의사소통 스트레스에 대한 둔감화, 상황공포에 대한 둔감화, 낱말공포에 대한 둔감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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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형 | -여러 가지 형태로 더듬을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하고 배움 -숙제 : 낱말공포, 상황공포, 의사소통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걱정 및 근심, 당황 또는 사람들의 부정적인 태도의 변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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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근(=수정) | -정형화된 말더듬 형태를 다른 형태의 말더듬으로 바꾸는 것 -쉽고 편안하게 말더듬 순간을 변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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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책 | -더듬을 수 있는 상황을 예측하여 잠시 소리 내지않고 발음을 연습 -방법 =말산출과 관련된 근육의 긴장을 줄이고 말함 =긴장이 풀린 낱말의 말소리들을 연결하면서 동시 조음하도록 함 =긴장되지 않은 낱말을 말하기 시작하면 말소리에 집중하지 않고 말소리 사이에 신경쓰고 발음하도록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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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져나오기 | -말을 더듬을 때 낱말의 나머지 부분을 부드럽고, 잘 조절된 연장을 사용하여 마무리함 -방법 =예비책을 이용하다가 실패할 경우 이용 =말을 하다가 더듬게 되면 나머지 부분은 부드러운 연장으로 낱말을 끝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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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소 | -빠져나오기 실패할 때 사용 =말을 더듬을 때 잠시 말 멈추기 =자신의 느낌과 행동을 살피기 =다시 말을 시도 – 초기에 말했던 방법과는 다른 방법으로 시도 -방법 =빠져나오기를 사용하다 실패한 경우 이용 =말더듬이 나타나면 말을 멈추고 말더듬 당시의 느낌과 다른 느낌을 가지고 말을 시작해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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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르칠 때 : 취소 – 빠져나오기 – 예비책 -실제 : 예비책 – 빠져나오기 - 취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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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화 | -재발의 비율에 따라 성공여부 결정 -줄어드는데 목표(2년 동안 관찰) -유창성 강화 : 반향말, 혼잣말하기 -거짓 말더듬 : 자랑스럽게 재현 -계속적으로 스스로 평가 -저항력 키우기 : 의도적으로 상황에 들어가기 |
<말더듬 수정 치료법 VS 유창성 완성 치료법>
구분 | 말더듬 수정 치료법 | 유창성 완성 치료법 |
치료목표 행동 | 더듬는 순간 | 유창성 유도방법 |
유창성 목표 | 자발유창성 또는 조절유창성 또는 수용말더듬 | 자발유창성 또는 조절유창성 |
느낌(심리) 및 태도 | -느낌(심리) 및 태도를 치료의 주요대상으로 함 -느낌 등을 치료하지 않고 핵심행동만을 치료할 경우 말더듬이 재발할 가능성이 많다고 생각함 |
-느낌(심리) 및 태도에는 거의 관심을 두지 않음 -핵심행동이 치료되면 느낌 등은 저절로 정상으로 돌아온다고 생각함 |
유지방법 | 취소, 빠져나오기, 예비책의 유지와 느낌 드으이 변화에 관심을 가지고 살핌 | 유창성 유도방법의 유지를 점검함 |
치료방법 | -언어재활사와 대상자의 상담식 상호작용 -객관적인 자료 수집을 주요시 하지 않음 |
-엄격하게 구조화된 언어치료사와 대상자의 상호작용 -프로그램화된 치료과정 -객관적인 자료 수집을 매우 중요시함 |
3. 통합적 유창성 치료
3-1. 말더듬은 기질적인 요인과 환경적, 심리적인 요인들이 서로 통합, 교류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것이므로 절충적이고 통합적인 방법으로 치료해야 함
3-2. Guitar&Gregory 제안한 통합적 유창성 치료절차
-말더듬 이해하기
-부정적 감정과 태도 줄이기
말더듬을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고 접근, 말더듬에 대해 토의하기
-회패행동 없애기
회피 행동(단어 및 상황)의 확인, 둔감화하기
=거짓 말더듬
=말을 더듬었을 때 말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다는 느낌 갖도록 하기
-새로운 언어 패턴을 수립하고, 말하는 기술 개선하기
ERA-SM : 이완되고 부드러운 움직임을 낱말에서 우선 연습하고 구, 연결구어 등에서 연습하는 것으로 정상적인 유창성을 강화하는 것을 강조함. 정상적인 말속도 조절, 크기, 말로 표현하기 등을 목표로 함
-일반화하기 : 자기가 치료사 되기, 상황별 유창성 유도하기
4. 말더듬 중증도에 따른 치료접근법
(1) 통합치료 : 중간급 및 진전
목표 | 느낌&태도 | 특징&치료방법 | 치료과정 |
핵심행동 -말더듬수정법 : 말더듬의 순간 수정 -유창성 완성치료법 : 유창성 향상기법 – 통합해서 사용 -자발, 조절, 수용 |
말더듬 수정법에 따라 치료 | -면담식 상호작용 -프로그램화된 치료기법 가미 =계속 자료수집 – 진전 점검 -숙제를 통해 자가 치료사가 될 수 있도록 함 |
-말더듬 확인하고 대면하기 -부정적 느낌, 태도 및 회피행동 줄이기 =터놓고 이야기하기 =의도적으로 두려운 낱말 사용 =말더듬 순간 얼어붙기 =의도적으로 거짓 말더듬 |
(2) 통합치료 : 경계선 급 말더듬
목표 | 느낌&태도 | 특징&치료방법 | 치료과정 |
통합치료(직/간접) -간접 : 치료목표를 핵심행동이 아닌 가족과 아동의 상호작용, 태도와 행동으로 함 -직접 : 비유창성에 관심을 두지 않고 유창한 부분을 촉진시킴 |
아직 자신이 말을 더듬는 사실을 부담스럽게 느끼지 않음 | 직/간접 치료 차이가 별로 없음 -간접 : 가족들의 행동변화, 가정의 환경 개선, 면담 및 상담의 방법, 정확한 자료 수집하고 진전정도 측정 -직접 : 유창성을 촉진하고 여러 가지 사회적 강화함 -가족이 참관하여 집에서도 전이될 수 있도록 함 |
간접치료 -가족 간의 상호교류 형태 파악 -가족들의 참여 -치료의 첫 회기 : 상호작용의 시범, 가족들의 일상변화 -치료의 둘째 회기 : 유지 직접치료 -가벼운 말더듬 시범보이기 -어린이의 적극적 차료 -의도적 말더듬 -말더듬 변형 |
(3) 통합치료 : 초기 말더듬
목표 | 느낌&태도 | 특징&치료방법 | 치료과정 |
자발유창성 : 유창한 말을 강화 | -다루지 않음 -마음의 부담이 보이면 둔감화 과정을 거침 |
-단순한 것부터 시작하여 복잡한 구조로 진행 -느린 말 형태 모델링 -치료실에서 집으로 전이 -말더듬이 없어지지 않으면 ‘쉽게 더듬는 방법’을 익힘 -유지를 위한 감시 및 변형 필요없음 -종결 후 2년 정도는 주기적 재평가 -엄격하게 자료수집 |
유창성의 확립 전이 -선행자극 : 언어재활사에서 부모로, 언어치료실에서 어린이집으로, 홑낱말에서 운반구, 홑문장에서 2~4문장으로, 대화, 느린 말소도에서 정상으로 직접모델링에서 간접모델링으로 바꿔나감 -유창성 방해 요인들에대한 둔감화(선택과정) -말더듬 순간의 수정(선택과정) -유창성 유지 : 2년 동안 지켜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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