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재활 공부

유창성장애 파트 12 - 비전형적인 유창성 유형 및 치료

짱또리더 2022. 11. 19. 02:03
728x90
반응형

비전형적인 유창성 유형 및 치료

임상적 특징

후천성 말더듬

-신경학적 말더듬

=신경학적 손상이나 질변(뇌졸중, 파킨슨병 등)으로 발생하는 말더듬

=종류 : 마비성 구어장애적 말더듬, 실행증적 말더듬, 실어증이 동반되는 건망성 말더듬

=의미 & 문법에서도 나타남

=말더듬에 대한 불안이 없음

=반복, 연장, 막힘의 시작이 다양한 위치에서 나타남

=부수행동이 동반되지 않음

=적응효과 없음

=말과제의 성격과 상관없이 말을 더듬음

 

-심인성 말더듬

=스트레스나 충격적인 사건 후 발생하며, 핵심행동은 발달성 말더듬과 비슷하나 부수행동이 핵심행동과 상관없이 발생할 수 있음

=한두 번의 행동치료로 빠른 진전을 보이기도 함

=탈출행동과 불안한 상태를 보임

=말더듬이 간헐적 혹은 상황의존적임

=사용하는 문법이 정상적이지 못함

=부수행동 : 위 아래로 머리 움직이기, 얼굴 찡그리기, 떨림 같은 움직임을 보임

 

2. 말빠름증(속화)

-DSM-III-R의 정의 : 말빠름증의 기본적인 특징은 지나치게 빠른 말속도와 이상한 리듬으로 인해 말명료도를 방해하는 유창성 문제임. 대개 끊어서 읽기가 제대로 되지 않아 문장의 문법 구조에 적합하지 않은 일련의 단어가 갑자기 쏟아져 나오며, 이러한 증상에 걸린 사람은 대개 자신의 의사소통 손상에 대해 자각하지 못함

=매우 빠른 말속도

=문법적 세부 단위에 부주의함

=말과 언어 발달의 지체

=읽고 이해하는 능력의 부족

=조직화되지 못한 작문 능력

 

비전형적 유창성 평가

신경인성 말더듬 심인성 말더듬 말빠름증(속화)
사례력
-특히, 병력 살펴보기
사례력
-특히, 말더듬 발생 시 특성, 환경이나 상황에 따른 가변성
사례력
-특히, 말빠름증에 대한 자기 인식
언어 및 인지검사
-언어(K-WAB, K-BNT, REVT )
-구강구조 및 기능검사, 구어 운동검사
-인지(MMSE)
언어 및 인지검사
-연령에 맞게 검사 시행
말더듬 평가
-공식(SSI-4, P-FA-II) 및 비공식 평가
말더듬 평가
-공식(SSI-4, P-FA-II) 및 비공식 평가
속화 예측검사(PCI)
의사소통 태도평가 의사소통 태도검사, 말하기 효능감 평가 의사소통 태도검사

 

*속화 예측검사(PCI)

-33개의 항목을 7점 척도로 평가하는 체크리스트

-4개 영역(화용, 구어 운동, 언어 인지, 운동 협응 및 쓰기)

-120점 획득한 경우 속화로 진단, 80~120점은 속화와 말더듬이 공존하는 경우로 진단

 

치료

후천성 말더듬

-신경학적 말더듬

=종합적인 중재접근법 : 동기가 있을 때 중재하는 것이 효과적

치료방법 : 기류의 시작, 발성의 점진적인 시작, 조음기의 부드러운 접촉, 둔감화 등 일반적으로 사용

기타 치료법 : 약물, 시상자극, 지연청각반응, 청각차폐, 바이오피드백, 완화, 말속도 조절 방법 등을 이용할 수 있음

=파킨슨 : 치료기법에 반응을 잘 보임

=뇌졸중 : 파킨슨병보다 치료하기가 더 어려움, 일시적 현상일 가능성 높음

=폐쇄성 뇌손상 : 말더듬이 흔하지 않고, 발작과 관련 있기 때문에 발작의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함

2. 심인성 말더듬

-전통적인 유창성 치료법 + 정신과 의사와의 상담 이용제안

정신과 치료는 선택사항 : 대상자가 상황 압력에 많은 영향을 받거나, 몇 히기가 지나도 유창성에 변화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의뢰할 수 있음

말더듬에 대한 잘못된 신념을 수정시켜주는 것이 예후에 좋음

 

2. 말빠름증(속화)

-집중적이고 포괄적인 치료접근법

=자신의 의사소통 행동을 의식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므로 치료목표와 기준을 자주 반복하는 것이 필수적임

=즉각적이고 직접적인 피드백 제공

=부모와 주위의 가까운 사람들의 피드백, 수정은 치료의 중요한 역할이므로 교육이 필요함

-Van Riper의 말빠름 대상자들을 위한 기법

=치료사의 말속도 변화를 따라읽기

=말하기 전에 단어 적기

=단어마다 강세 변화시키기

=비디오로 찍어 자신의 말 관찰하기

=다양한 상황에 말멈춤을 이용하기

-Guitar의 치료접근법

=대상자의 구어 속도에 대한 인식과 구어 속도를 감소시킬 수 있는 능력 향상시키기

느린 속도, 중간 속도, 빠른 속도로 자신의 팔을 움직이거나 걷기를 함으로써 다양한 구어 속도를 시도하기

다양한 속도를 배우거나 느끼는 동안 감각적 피드백에 집중하기

빠르고 느린 음악과 맞춰 움직이거나 걷기

아동 치료 시 속도가 너무 빨라지며 임상가가 속도 위반 티켓을 주거나 받는 활동

청자가 대상자의 말이 너무 빠르거나 이해할 수 없을 때 다양한 구어 및 비구어 단서로 반응하기, 예를 들어 청자가 얼궁르 찡그리거나 얼굴에 당황하는 표정을 짓거나 반복해서 다시 말해달라고 요청하기

읽기를 할 때 구어 속도를 조절하도록 읽기 자료의 중요한 부분에 빨간색 또는 노란색으로 쉼표와 마침표를 넣기

대화에서 분절 위치와 쉼 지도하기

속도계를 사용하여 속도를 조절하면서 말하게 하기

예를 들어 시를 낭송할 때 강한 강세 패턴을 사용하여 말하기

=언어능력 향상시키기

담화 또는 이야기 카드를 보고 순서대로 정리하고, 큰소리로 말하게 하기

스크립트 활동을 주고 받는 연습을 한 후, 간단한 연극을 하기

대화 주고받기와 주제 유치하기와 같은 대화 능력을 지도하기

종속절을 포함한 복문 사용을 지도하기

=유창성 촉진시키기

DAF를 사용하여 대상자가 더 느리고 유창하게 말하게 하기

최대 지연된 상황에서 청각적 피드백을 무시하고 정상속도로 말하게 함으로써 고유 수용 감각을 지도하기

=속화에 대한 대상자의 이해 및 자각 높이기

대상자가 자신의 속화 구어를 전사하고 분석하게 하기

비조직적인 구어로 갑작스럽게 빨리 말을 할 때 자신의 사고 과정을 인식하도록 돕기

 

<말빠름증(속화)일반적 특징>

특징

인지

인식-청자, 지각-자기 모니터링, 집중시간, 사고의 구조화:연결 및 범주화

기억력, 충동성

 

2.

-비유창성 : 단어/구의 지나친 반복

-음절 또는 구어의 위치 변경

-말억양

=빠른 또는 불규칙한 말속도

=부적절한 리듬

=단어 사이의 쉼 부족

=운율저하

=큰 목소리가 점점 작아짐

=단조로운 목소리

-분명치 않은 조음

=소리의 생략, 음절 생략, /r/, /l/

-호흡의 비정상적 리듬

-소리없는 구간, 주저함

 

3. 언어

-수용언어

=듣기/지시따르기, 읽기장애

-표현언어

=구조화를 통한 생각의 연계를 잘 못함

=이야기하는 능력 부족, 언어형성, 수정/반복, 부적절한 언어적 구조

음절 또는 구어적 위치변경, 부적절한 대명사 사용, 명명하기와 단어찾기의 어려움,

간투사 의미 없는 말

-기타 : 쓰기

=글자, 음절, 단어의 생략/대치, 문장 끊김

 

4. 화용

-부적절한 주제 도입, 유지, 종결

-부적절한 상호작용

-듣기기술의 부족, 충동적인 반응, 청자입장 고려 부족

-비구어적 신호의 부적절한 처리, 부적절한 눈 맞춤

 

5. 운동

-운동조절력의 저하, 불면확한 조음, 비정상적 호흡리듬

-비유창성(소리/단어의 지나친 반복, 소리없는 구간, 주저함)

-운율문제(빠르거나 불규칙한 속도, 비정상적 리듬)

-어색한 불협응, 충동성 문제

 

*말빠름증과 말더듬 차이

구분 말빠름증 말더듬
장애의 희식정도 의식하지 않음 의식함
스트레스 상황에서 말하기 더 좋아짐 더 나빠짐
편안한 상황 더 나빠짐 더 좋아짐
말하는데 주의를 줄 때 좋아짐 나빠짐
짧은 대답이 요구될 때
(구조적 질문)
좋아짐 나빠짐
알고 있는 내용을 읽기 나빠짐 좋아짐
모르는 내용 읽기 좋아짐 어려워함
자기 말에 대한 태도 신경쓰지 않음 두려워함
심리적 상태 개방적 위축적
치료목표 말에 직접 신경을 쓰게 함 말에 대한 신경을 덜 쓰도록 함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