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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더듬 발달의 순서 및 특징
<학자에 따른 말더듬 발달 순서>
Van Riper(1982)
구분 | 경로1 | 경로2 | 경로3 | 경로4 |
발증 | 30~50개월 | 경로 1보다 발증 시기가 빠름 | 5~9세 | 청년기에 시작 |
특징 | -정상적인 유창성과 말더듬의 교체가 빈번(즉, 말더듬의 정도의 기복이 심함) -점진적인 시작 |
-언어발달 지체, 언어 의사소통시작 초기부터 비유창함 -상당수 조음음운장애 동반 |
-갑작스러운 말더듬 출현, 그와 관련된 경험, 사건, 심한 심리적 충격이나 갑작스러운 환경변화 | -의도적으로 말을 더듬는 것 같은 모습을 보임 |
말 행동 순서 | 음절반복/단위반복수는 3회 가량, 첫 맡말 또는 휴지 다음의 첫 낱말-반복 불규칠, 속도 빨라짐-연장과 막힘 출현-연장과 막힘 지속 | 음절반복(불규칙적 빠른 반복, 주로 1음절 낱말 반복), 침묵, 주저, 수정 및 간투사 사용이 많음, 갑잡그런 호흡 및 말 시작-반복 위주지만 연장 간혹 출현 | 막힘(특징:처음부터 심하다)-연장-음절 반복 | 정형화, 의도적 반복(낱말이나 구절) 반복수가 유난히 많음-음절 반복 |
탈출 행동 순서 | 긴장은 거의 보이지 않음 탈출행동 출현 시작 탈출행동 다양화, 다층화 말더듬공포, 회피행동발달 |
말더듬을 인식하지 못하여 탈출행동 나타나지 않음, 순간적인 공포는 있지만 그때뿐임 | 탈추행동 일찍 출현, 긴장 및 극단적 | |
공포 및 회피순서 | 말더듬 인식없음 인식 후 놀라움 및 당황 말소리/낱말공포 상황공포 및 회피 |
만더듬 인식없음 상황공포 상황공포 심화, 몰아서 말하려는 증상 |
인식있음, 당황 및 공포>경로 1,2 | 당황, 수치심, 두려움, 공포없음 |
2. Bloodstein(1960, 1995)
1단계 | -대략 2~6세까지의 학령전기 어린이들의 말더듬 단계 -간헐적, 어린이가 흥분하거나 당황할 때 말을 더듬음 -주요 핵심행동은 반복(첫 음절 hr은 낱말 전체)혹은 연장과 막힘 출현 -여러 위치에서 말을 더듬음(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등의 내용어와 더불어 기능어도 더듬음) -말의 유창성 문제를 인식하지 않음 |
2단계 | -학령기 어린이가 보이는 말더듬의 특성 -만성적, 유창하게 말할 수 있는 기간이 거의 없음 -말을 더듬는 사람이라는 자아개념을 가지고 있음 -말더듬은 주로 내용어에서 일어남 -회피 및 상황공포는 없음 -흥분하거나 말이 빨리질 때 말더듬이 많이 나타남 |
3단계 | -8세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연령 -특정 환경 또는 상황에 따라 말더듬이 나타남 -특정 말소리 또는 낱말이 더 어려움 -말더듬에 대한 두려움이나 공포를 느끼지 않기 때문에 상황공포의 기색이 없으므로 회피행동이 없음 -모든 상황에서 숨기지 않고 대놓고 말을 더듬는 경향이 있음 -당황하여 낱말의 대치나 에두르기를 보임 |
4단계 | -청장년기 -말더듬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로 인하여 말더듬을 예견 -말소리공포, 낱말공포 및 상황공포가 광범위함 -낱말의 대치, 에두르기 등이 매우 잦음 -회피행동이 다양하게 나타남 -자기의 말더듬에 대한 다른 사람의 반응에 매우 예민함 -자기의 말더듬에 대하여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을 싫어하고 자기가 말을 더듬는다는 사실을 가능한 모든 방법과 기교를 동원하여 감추려 함 |
3. Guitar(1998)
(1) 말더듬의 중증도 및 연령구분
중증도/진전단계 | 전형적인 연령(연;월) |
정상 비유창성 | 1;6~6;0 |
경계선 말더듬 | 1;6~6;0 |
초기 말더듬 | 2;0~8;0 |
중간급 말더듬 | 6;0~13;0 |
진전된 말더듬 | 14;0 이상 |
(2) Guitar가 분류한 말더듬의 5단계 특징
구분 | 핵심행동 | 부수적 행동 | 감정 및 태도 |
정상 비유창성(대략) 1;6~6세 |
-비유창성 빈도 : 100단어 발화 시 10회 이하(단어나 음절) -반복이나 삽입의 반복단위 : 1~2회 -비유창성 유형 =반복 : 단어-부분 반복, (3세 이후 감소), 단/다음절 단어 반복, 구 반복 =삽입(3세 이후 감소) =수정 =불완전한 구 =연장(많지 않음) *단어-부분 반복의 증가는 경계해야 할 종류 |
때때로 “긴장된 휴지”가 나타나기도 하나 부수적 행동은 나타나지 않으며 자신의 말더듬을 의식하지 않음 | 비유창성에 대해 인식하지 않음 |
경계선 말더듬1;6~6세 | -비유창성 빈도:100단어 발화 시 10회 이상 -반복단위 : 2회 이상 -비유창성 유청 =단어-부분 반복, 단음절/다음절 단어반복, 단어의 단절, 연장이 정상적 비유창성보다 더 높은 비율로 나타남 =삽입 =수정 =불완전한 구 *힘들이지 않는 반복과 때때로 연장을 보임 |
긴장정도가 정상적 비유창성보다는 약간 높아지기는 하나 부수적 행동은 거의 나타나지 않음 | 비유창성에 대해 거의 인식하지 않으나, 예외적으로 한 음절을 여러 번 반복할 때 단어를 끝낼 수 없다는 놀람과 좌절을 느낄 수 있음 |
초기 말더듬 2~8세 |
-반복의 속도가 빨라지고 불규칙:/ㅓ/의 삽입 -종므기관과 발성기관의 긴장증가 -비유창성 유형 =막힘 출형 =성대의 부적절한 개폐 =이전에 반복했던 말소리가 연장으로 바뀜 =반복이나 연장의 끝에 말소리 높낮이의 상승-후두 긴장 *조음기관의 근육 긴장으로 고착이 일어나 때떄로 말을 시작할 수 없음 |
종종 한 음절을 여러 번 반복한 다음 탈출행동이 일시적 도움을 줌 | -더듬을 인식하여 순간적 좌절과 무력감을 느낌 -부정적 자아상을 갖지는 않음 -더듬기 직전/동안/후에 당황감, 좌절감, 무력감, 놀라움을 느낌 |
중간급 말더듬(6~13세) | -비유창성 유형 =막힘:가장 빈번한 행동으로 과도한 후두 긴장뿐만 아니라 다른 조음기관도 과도한 긴장이 일어남 =반복 =연장 *조음이 정지되고 호흡이 정지되는 막힘 |
-탈출행동 : 초기보다 심하고 빈번하며 복잡하게 나타남 -회피행동사용, 대치, 에두르기, 지연, 상황탈피 -상황공포와 회피 -자연스런 행동처럼 가장하기도 함 |
-여러 가지 부저적 감정이 점점 증가(공포, 무력감, 당황, 수치심) -초기 말더듬에서보다 긴장 증가 -감정과 태도에 공포감이 포함되기 시작 |
진전된 말더듬 14세 이상 | -가장 전형적 행동은 막힘:중간정도의 말더듬보다 더 길고 더 많은 긴장과 떨림 수반 -긴장되고 빠르며 불규칙적 속도의 반복 : 음절반복이나 긴장 -막힘에서 고정된 조음자세를 보이며 막힘과 반복이 복합적으로 나타남 |
-광범위한 회피행동 : 공포단어에 대한 교묘한 태도 가장 -회피와 탈출행동의 복잡한 유형 : 자신도 의식하지 못할 수 있음 -더듬을 것 같은 상황을 탈피-환경 조절 |
-말더듬을 예측, 조절할 수 없음을 느낌 -공포, 당황, 수피심이 강함 -자신의 결점을 조절 -말더듬에 대한 부정적 자아상을 갖고 자기신념의 일부로 간주 -개인차가 많음 |
*Guitar 핵심 외우기
구분 | 핵심행동 | 부수적 행동 | 감정 및 태도 |
정상 비유창성 (1;6~6세) |
-100단어 발화 당 100회 이하 -반복 횟수 : 1~2 |
||
경계선 말더듬 (1;6~6세) |
-100단어 발화 당 10회 이상 -반복 횟수 : 2회 이상 |
놀람, 좌절 | |
초기 말더듬(2~6세) | 반복 반복-연장 막힘 |
탈출행동 | 당황, 좌절, 무력감 |
중간급 말더듬(6~13세) | 막힘 up 반복 up 연장 up |
탈출행동 up 회피행동 상황공포 |
공포, 두려움, 수치심 |
진전된 말더듬(14세 이상) | 막힘 UP 반복 UP(불규칙한 속도, 빠름) 막힘+반복 연장 up |
광범위한 회피 up 탈출행동 복잡 상황공포/공포단어 - 환경조절 |
자기비하, 자기학대, 자기 증오, 죄의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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