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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창성장애의 평가
<기본적인 평가 과정>
-기본정보수집 : 사례력, 설문지, 발화녹음테이프
-추가정보수집 : 부모 인터뷰, 교사 인터뷰, 청소년/성인 인터뷰
-선별 및 감별
-말더듬 행동 및 감정 관찰 : 부모&아동 상호작용, 치료사&아동 상호작용, 구조화된 개화 및 읽기
-진단 : 자료해석, 발달상황 결정, 치료수준 결정, 치료계획 설명
<평가(아동vs학령기vs성인)>
아동 | 학령기 | 성인 | ||
사례면담지 포함사항 -기본정보, 병력, 발달력, 가족력 등 -말더듬 시작 -말더듬의 발달 -현재 말더듬상태 |
발달정보, 말더듬 인식 |
학교생활&교우관계 | -직업 및 사회생활 -말더듬이 대인관계, 교육, 직업에 미치는 영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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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내용 | 내재적 특성 | 아동이 말을 더듬는가 여부 -유창성 단절 이끌어내기:평가 시, 말더듬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말더듬이 나올 수 있는 스트레스를 제공할 준비 -부모와 아동의 상호작용 : 아동은 장난감을 가지고 놀거나 게임을 하면서 부모와 함께 상효작용 -놀이 : 아동과 치료사는 자연스러운 자유놀이 상황에서 물건을 가지고 아동과 놀이 |
-통제능력을 상실한 순간 확인 -통제능력과 유창성의 관련성 평가 -의사결정능력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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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면적 특성 | -스트레스 받는 상황에서 놀이 : 재활사는 질문을 하거나, 눈맞춤을 피하거나, 아동의 말을 가로막거나 혹은 시간적 압박을 증가시켜(말속도 더 빠르게 하기)대화에 점차 압박을 가함 -이야기 다시 말하기 : 아동은 그림책을 사용하여 익숙한 이야기를 다시 말함 -그림 설명하기 : 아동은 재활사로부터 최소한의 정보만을 제공받고 그림을 설명 -유창성 단절의 특징 파악 -말더듬 인식의 징후 파악 -말에 대한 아동의 불안 수준 결정 -부모의 평가 참여 |
-빈도 -지속시간과 긴장 -파편화(깨진단어):긴장으로 인해 단어가 나눠지거나 변형되어버리는 말 -미세한 표면적 특성:회피, 대치,지연 -변이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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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치료대상자 자기평가 -치료대상자의 변화에대한 기대감 확인 |
공식 및 비공식 평가 전 말더듬 선별하기
선별의 목적 : 자연회복 가능성이 있는 아동과 만성적인 말더듬 가능성이 있는 아동을 구분하기 위함
<학자별 선별 기준>
유창한 아동 | |
Yairi&Ambrose(2005) | 100음절당 3회 미만의 진성비유창(SLD)인 경우 |
Adams(1980) | -총비유창성 백분율이 9% 이하 -주로 나타나는 비유창성 형태가 단어전체반복, 구반복 및 수정 등임 -발화를 시작할 때 힘이나 긴장이 없음 -단어부분반복에서 반복하는 모음을 다른 모음으로 대치하지 않음 |
Curlee(1984) | -반복의 비유창성 백분율이 2% 미만 비유창한 반복 기준 : 반복의 속도가 점차 증가, 음절반복에서 모음을 다른 모음으로 대치, 음성에서 긴장이 나타남 -말한 단어들 중 연장(1초 이상)이 2% 미만 -막힘 시간이 2초 미만 -부수행동이 없음 -말과 관련된 정서적인 반응 혹은 회핗ㅇ동이 나타나지 않음 |
신명선(1996) | -총비유창성 백분율이 9% 이하(2~3세) -총비유창성 백분율이 7% 이하(4~6세) -단어부분반복 횟수가 2회 이하 -비유창성 형태가 삽입, 쉼, 수정이 일반적임 |
<치료기준>
Conture(2001) : 다음 중 2개 이상 해당되면 치료 권고
-비유창성의 빈도가 10% 이상
-소리 연장이 단어 내 비유창성의 30% 이상
-말더듬 정도 측정검사(SSI)에서 19점 이상
-말더듬 예측 검사에서 17점 이상
-안구를 측면으로 움직이거나 눈 깜박이는 행동이 수반됨
-비유창성군 현태의 말더듬이 비유창성의 25% 이상
-18개월 이상 말더듬이 지속됨
2. Yairi&Ambrose(2005)
-경도 말더듬을 진단하기 위한 비유창성 기준에서 3개 이상 해당되면 말더듬으로 간주하였으며 치료 권고
척도(100음절당) | 말더듬에 대한 최소한의 기준 |
단어부분반복(PW) | 1.5 이상 |
단음절 단어반복(SS) | 2.5 이상 |
비운율적 발성(DP) | 0.5 이상 |
평균단위반복수(RU) | 1.5 이상 |
진성 비유창성(SLD) | 3.0 이상 |
가중치 SLD | 4.0 이상 |
반복(PW와 SS)단위 2 또는 2 이상 | 1.0 이상 |
<가중치 SLD>
-유창한 아동과 말더듬 아동을 더 잘 구분할 수 있다고 함
-가중치 SLD 공식
=[(PW+SS) X RU] + (2 X DP)
=[(단어부분반복 + 단음절 단어반복) X 평균단위반복수] + 2 X 비운율적 발성
<감별>
-어떤 유창성장애인지 구분하고 동반장애가 있는지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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