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재활 공부

유창성장애 파트 6 - 유창성장애의 평가

짱또리더 2022. 11. 10. 0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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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창성장애의 평가

<기본적인 평가 과정>

-기본정보수집 : 사례력, 설문지, 발화녹음테이프

-추가정보수집 : 부모 인터뷰, 교사 인터뷰, 청소년/성인 인터뷰

-선별 및 감별

-말더듬 행동 및 감정 관찰 : 부모&아동 상호작용, 치료사&아동 상호작용, 구조화된 개화 및 읽기

-진단 : 자료해석, 발달상황 결정, 치료수준 결정, 치료계획 설명

 

<평가(아동vs학령기vs성인)>


아동 학령기 성인
사례면담지 포함사항
-기본정보, 병력, 발달력, 가족력 등
-말더듬 시작
-말더듬의 발달
-현재 말더듬상태
발달정보,
말더듬 인식
학교생활&교우관계 -직업 및 사회생활
-말더듬이 대인관계, 교육, 직업에 미치는 영향
평가내용 내재적 특성 아동이 말을 더듬는가 여부
-유창성 단절 이끌어내기:평가 시, 말더듬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말더듬이 나올 수 있는 스트레스를 제공할 준비
-부모와 아동의 상호작용 : 아동은 장난감을 가지고 놀거나 게임을 하면서 부모와 함께 상효작용
-놀이 : 아동과 치료사는 자연스러운 자유놀이 상황에서 물건을 가지고 아동과 놀이
-통제능력을 상실한 순간 확인
-통제능력과 유창성의 관련성 평가
-의사결정능력 평가
표면적 특성 -스트레스 받는 상황에서 놀이 : 재활사는 질문을 하거나, 눈맞춤을 피하거나, 아동의 말을 가로막거나 혹은 시간적 압박을 증가시켜(말속도 더 빠르게 하기)대화에 점차 압박을 가함
-이야기 다시 말하기 : 아동은 그림책을 사용하여 익숙한 이야기를 다시 말함
-그림 설명하기 : 아동은 재활사로부터 최소한의 정보만을 제공받고 그림을 설명
-유창성 단절의 특징 파악
-말더듬 인식의 징후 파악
-말에 대한 아동의 불안 수준 결정
-부모의 평가 참여
-빈도
-지속시간과 긴장
-파편화(깨진단어):긴장으로 인해 단어가 나눠지거나 변형되어버리는 말
-미세한 표면적 특성:회피, 대치,지연
-변이성
기타
-치료대상자 자기평가
-치료대상자의 변화에대한 기대감 확인

 

공식 및 비공식 평가 전 말더듬 선별하기

선별의 목적 : 자연회복 가능성이 있는 아동과 만성적인 말더듬 가능성이 있는 아동을 구분하기 위함

<학자별 선별 기준>


유창한 아동
Yairi&Ambrose(2005) 100음절당 3회 미만의 진성비유창(SLD)인 경우
Adams(1980) -총비유창성 백분율이 9% 이하
-주로 나타나는 비유창성 형태가 단어전체반복, 구반복 및 수정 등임
-발화를 시작할 때 힘이나 긴장이 없음
-단어부분반복에서 반복하는 모음을 다른 모음으로 대치하지 않음
Curlee(1984) -반복의 비유창성 백분율이 2% 미만
비유창한 반복 기준 : 반복의 속도가 점차 증가, 음절반복에서 모음을 다른 모음으로 대치, 음성에서 긴장이 나타남
-말한 단어들 중 연장(1초 이상)2% 미만
-막힘 시간이 2초 미만
-부수행동이 없음
-말과 관련된 정서적인 반응 혹은 회핗ㅇ동이 나타나지 않음
신명선(1996) -총비유창성 백분율이 9% 이하(2~3)
-총비유창성 백분율이 7% 이하(4~6)
-단어부분반복 횟수가 2회 이하
-비유창성 형태가 삽입, , 수정이 일반적임

 

<치료기준>

Conture(2001) : 다음 중 2개 이상 해당되면 치료 권고

-비유창성의 빈도가 10% 이상

-소리 연장이 단어 내 비유창성의 30% 이상

-말더듬 정도 측정검사(SSI)에서 19점 이상

-말더듬 예측 검사에서 17점 이상

-안구를 측면으로 움직이거나 눈 깜박이는 행동이 수반됨

-비유창성군 현태의 말더듬이 비유창성의 25% 이상

-18개월 이상 말더듬이 지속됨

2. Yairi&Ambrose(2005)

-경도 말더듬을 진단하기 위한 비유창성 기준에서 3개 이상 해당되면 말더듬으로 간주하였으며 치료 권고

척도(100음절당) 말더듬에 대한 최소한의 기준
단어부분반복(PW) 1.5 이상
단음절 단어반복(SS) 2.5 이상
비운율적 발성(DP) 0.5 이상
평균단위반복수(RU) 1.5 이상
진성 비유창성(SLD) 3.0 이상
가중치 SLD 4.0 이상
반복(PWSS)단위 2 또는 2 이상 1.0 이상

<가중치 SLD>

-유창한 아동과 말더듬 아동을 더 잘 구분할 수 있다고 함

-가중치 SLD 공식

=[(PW+SS) X RU] + (2 X DP)

=[(단어부분반복 + 단음절 단어반복) X 평균단위반복수] + 2 X 비운율적 발성

 

<감별>

-어떤 유창성장애인지 구분하고 동반장애가 있는지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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